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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에 대하여

작성자 하나전자(ip:)

작성일 2009-09-22 10:55:35

조회 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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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오디오 평론가 김 종 룡

디지털 서라운드 사운드(Digital Surround Sound)의 출현

돌비 서라운드(Dolby Surround)의 재생 포맷은 기본적으로 아날로그(Analogue) 매트릭스 (Matrix)방식으로 인코딩(Encoding) 한 2채널 스테레오 신호를 멀티 채널(Left / Right / Center / Rear의 4채널)의 서라운드 사운드로 복원해내는 것이므로 각 채널 사이의 분리도(Separation)를 높이는 데에는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다.
또한 리어 서라운드 채널은 모노럴(Monaural)이면서 재생 대역조차 제한(100Hz-7kHz)되어 있기 때문에 후면(리어) 쪽의 음원 이동 감과 음향 이동의 방향성 그리고 배경 음의 임장감 등을 정확히 표현해내지 못하는 필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돌비 서라운드(Dolby Surround)의 이 같은 아날로그(Analogue) 신호 처리에 의한 서라운드 사운드 방식의 한계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완전한 디지털(Digital) 신호 처리에 의한 서라운드 사운드 방식으로 개발된 첫 번째 포맷이 바로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이다.

기존 돌비 서라운드(Dolby Surround)는 영화 등의 4채널 음향 신호를 녹음 시에 아날로그(Analogue) 매트릭스(Matrix) 방식으로 인코딩(Encoding) 한 2채널 스테레오 신호로 전환하고, 재생 시에 이를 다시 본래의 4채널 음향 신호로 디코딩(Decoding) 함으로써 복원해내는 방식이다.

반면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은 완벽하게 독립적으로 분리 구성되는 6개 채널의 음향 신호들을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방식의 완전 디지털 신호 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과정으로 녹음(AC-3 압축 인코딩)하고, 재생 시에는 이를 다시 디지털 신호 처리 방식으로 복원(돌비 디지털 디코더의 디코딩)해냄으로써 완벽한 디지털 서라운드 사운드(Digital Surround Sound)를 구현하는 방식이다.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은 가정용 돌비 서라운드(Dolby Surround)를 개선시킨 발전 포맷으로서 역시 영국의 돌비 연구소(Dolby Laboratories)가 개발하여 제안한 완전 디지털 방식의 멀티 채널 서라운드 녹음, 재생 포맷이다.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등장

1990년대 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은 디지털 신호의 압축 코드인 AC-3 방식에 의하여 각기 독립적인 6개 채널의 음향들을 한꺼번에 인코딩(Encoding)할 수 있는 디지털 서라운드 사운드 포맷으로 개발되었다.
때문에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을 돌비 디지털 AC-3 5.1채널이나 AC-3 5.1채널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흔히 있다.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완벽히 분리된 6개 채널은 프론트 왼쪽의 FL(Front Left) / 프론트 중앙의 FC(Front Center) / 프론트 오른쪽의 FR(Front Right) / 리어 왼쪽의 RL(Rear Left) / 리어 오른쪽의 RR(Rear Right)에 해당되는 가청 대역 전체를 재생할 수 있는 5개 채널과 LFE(Low Frequency Effect)를 포함하여 초 저음 성분만을 재생하는 서브 우퍼(Subwoofer) 1개 채널로 구성된다.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채널 구성

프론트 왼쪽 FL(Front Left) / 프론트 오른쪽 FR(Front Right)

프론트 중앙 FC(Front Center)

리어 왼쪽의 RL(Rear Left) / 리어 오른쪽의 RR(Rear Right)

서브 우퍼(Subwoofer) 채널


또한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에 있어서 완전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재생되는 6개 채널 가운데 초 저음만을 재생하는 서브 우퍼 1개 채널 외에 나머지 5개 채널은 20Hz에서 20kHz에 달하는 가청 대역 전체를 재생한다.
그러므로 당연히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리어 서라운드 채널 역시 가청 대역 전체를 재생할 뿐만 아니라 리어 좌우의 서라운드 채널 2개는 상호 완벽히 분리 독립된 채널로 재생된다. 이는 돌비 서라운드(Dolby Surround)의 리어 채널이 모노럴(Monaural)인 것에 비하여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리어 채널은 스테레오(Stereo) 화 되었음을 의미한다.

결국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경우 리어 좌우 서라운드 2채널에 사용되는 스피커에는 재생 주파수 대역이 가청 대역 전역을 재생해내지 못하는 제한된 주파수 응답 특성을 갖는 소형 스피커 시스템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특징이라 할 6개의 서라운드 채널들이 모두 완전하게 상호 분리된 신호를 독립적으로 재생하는 것과 더불어서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리어 좌우 서라운드 채널용 스피커 시스템들에는 반드시 20Hz에서 20kHz에 달하는 가청 대역 전체를 무리 없이 재생할 수 있는 모델을 사용해야만 한다.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 / 5.1채널 재생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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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whqzbnr

    작성일 2010-05-03 18: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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