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좋은 케이블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하나전자(ip:)

작성일 2009-09-22 09:58:25

조회 71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좋은 케이블이란 무엇인가?

좋은 케이블에 의한 음질 향상
  ‘오디오 시스템의 음질이 케이블을 바꿈으로써 개선될 수 있다’라는 것이 처음으로 제안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최근까지 세계적으로 많은 케이블 제조회사들에 의하여 이러한 사실이 주도되어 왔고 또한 이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현상은 케이블의 중요성을 결과적으로 입증하는 것과 동시에 좋은 케이블을 선택하는데 있어 혼란과 어려움을 야기시키는 양면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에 (주)오디오플러스 연구소는 케이블을 직접 설계, 제조하는 분야의 일원으로서 이러한 혼란의 근원을 파헤치고‘좋은 케이블이란 무엇인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케이블의 이해
  케이블의 본질을 검토 하기 전, 다음과 같은 사전 이해는 보다 더 진실되게 케이블로 접근할 수 있는 전제가 될 것이다.
□ 유기적 결합체로서의 케이블에 대한 인식
  극히 섬세한 음질적인 특성을 전송하는 케이블은 어느 한 부분에 의해서 그 우열을 판정 지을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전반적인 원재료의 소재, 구조, 차폐, 적용하는 단자 및 그 접속법 등의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 작용해야만 이상적인 음악적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우선되어야 한다.
□ 이론[소재 및 설계]과 실천[생산 공정]의 조화
  서구 문명사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이원론[Dualism]적 사고 가운데 하나인 이론과 실천의 문제가 작게는 케이블에도 치명적인 한계를 드러낼 수 있는 문제가 되기도 한다. 첨단 소재의 사용과 설계 이론에 근거한다 할지라도 그에 상응하는 실천[생산 공정의 품질관리]이 수반되지 않으면 충분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케이블의 생산 공정에 대한 이해
  좋은 케이블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생산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또한 케이블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도 생산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수반되어야 한다.
□ 결과론
  다른 모든 기기와 마찬가지로 케이블 또한 그 선택기준의 많은 부분을 시청결과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바로 이러한 상황이 가장 난해한 점이기는 하지만 ..... , 이후 설명되는 여러 요소를 충분히 검토한다면 단순히 상표, 화려한 포장 디자인 등의 선입견에 의한 막연한 선택으로 인하여 순수한 음악감상의 과정이 상처 받지 않고 다소나마 보완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케이블의 구성요소
  ‘이 케이블은 어느 회사의 제품이기 때문에, 소재가 무엇이기 때문에, 다단계적 차폐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혹은 순도가 몇 N이기 때문에 다른 케이블보다 좋다.’라는 판단은 성급한 일반화일 따름이다. 케이블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 가운데 케이블 도체의 소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개발을 선도해온 것은 일본인 반면에 케이블의 구조 및 설계부문에 많은 개선을 가져온 것은 구미지역이라 할 수 있다.
  케이블 도체의 소재는 신호전송의 손실 유무 즉 얼마나 온전하게 신호를 보존 전송하느냐가 주된 개발의 대상이었고 절연물의 소재는 단순한 물리적인 보호의 역할만이 아니라 전기적인 특성, 특히 저항과 관련 지어 개발되어 왔다. 물론 절연물의 연성, 이행성 및 난연성 등의 문제도 간단히 넘길 사항은 아니다. 케이블의 구조는 전기적인 특성과 관련 지어 질 뿐만 아니라 케이블의 용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전기, 전자회로가 같은 공간에서 어우러지는 현실을 고려할 때, 노이즈에 대한 구조적인 대책 또한 케이블의 구조 설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케이블의 접속 부위는 모든 전송 구간에서 차지하는 물리적인 비율만을 고려 대상으로 삼을 때는 미약한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음질 열화의 주된 요소로서의 비중은 결코 간과될 수 없다. 왜냐하면 많은 결함이나 왜곡이 접촉 부위에서 흔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케이블 구성의 제반 요소 중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침 없이 전반적이고도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질 때에만 ‘좋은 케이블이다.’라고 단정 지을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이해로서의 케이블 생산공정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작성자 jacgpway

    작성일 2010-06-29 21:16:55

    평점 0점  

    스팸글 PkPKZN spmpoljrvehh, [url=http://dzgqxznccxpf.com/]dzgqxznccxpf[/url], [link=http://lwwmsnvrvyha.com/]lwwmsnvrvyha[/link], http://kifhjjbjnnhq.com/
  • 작성자 Joan

    작성일 2011-05-22 20:33:51

    평점 0점  

    스팸글 Now that뭩 sulbte! Great to hear from you.
  • 작성자 eydlogwuz

    작성일 2011-05-23 19:25:17

    평점 0점  

    스팸글 JR6II4 xlmbnjlsynut
  • 작성자 mprrvhpdm

    작성일 2011-05-24 02:42:46

    평점 0점  

    스팸글 T7Yvpv , [url=http://khogdzydeyua.com/]khogdzydeyua[/url], [link=http://gwolylwtcggm.com/]gwolylwtcggm[/link], http://dyhkypfumjvh.com/
  • 작성자 Edward

    작성일 2012-10-07 11:29:57

    평점 0점  

    스팸글 Thinking like that is really ipmressive
  • 작성자 zidjkqvibw

    작성일 2012-10-07 18:42:13

    평점 0점  

    스팸글 X1WL71 fxlwbemqwttl
  • 작성자 bxnebnbnciz

    작성일 2012-10-09 15:49:51

    평점 0점  

    스팸글 WgN87M fqjohwkfnyiu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