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하이테크 인스톨을 위한 케이블의 이해(II) - 도체의 재질과 종류

작성자 하나전자(ip:)

작성일 2009-09-22 09:56:36

조회 101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김종룡 / 오디오 평론가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각 구성 기기류 상호간의 신호 입출력 전송의 연결과 가정용 기기류의 전원 공급 라인 또는 카 오디오의 경우 배터리로부터 각 구성 기기류의 전원공급 라인을 형성하는 것은 다름 아닌 케이블(Cable)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가정용 또는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의 세팅 및 인스톨과 최종 사운드 재생의 완성도에 있어서 케이블의 중요성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용 하이엔드 및 하이파이 오디오 비디오 분야에서는 일찍이 케이블의 음질 결정 요인과 그 중요성이 인지되어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기기류의 성능과 수준에 부합하는 갖가지 다양한 품질과 종류의 케이블을 용도와 수준에 맞추어 각기 차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 분야에서도 점차 케이블의 가치와 중요도가 인식되고 있거나 특별한 하이엔드를 추구하는 카 사운드 시스템의 경우 고음질, 고성능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카 사운드의 세계에서는 각종 케이블의 용도별 기능 특성과 활용법이 제대로 인지되거나 활용되어지고 있지는 않다.
하이테크 인스톨에서는 이처럼 간과되기 쉽지만 대단히 중요한 케이블의 기본 특성 파악으로부터 각 용도별 케이블의 구분과 활용에 이르는 케이블 사용법을 다루어본다.

■ 케이블의 재질

보통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우선 각 기기류간의 전송 신호와 연결 방식에 따라서 대체적으로 라인 케이블, 디지털 케이블, 스피커 케이블, 전원 케이블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각 종류별 케이블들은 전송 도체로 사용하는 케이블의 재질에 따라서도 천차만별의 전송 특성과 재생 음질 및 화질의 경향을 뚜렷이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 케이블 도체의 재질 종류

전송 특성을 극한으로 높여서 최고의 음질과 화질의 순도를 유지시키려는 오디오 비디오 및 전원 전송 케이블은 우선 순도 99.9% 정도인 3N급의 일반 동선이라 할 TPC(Tough Pitch Copper) 재질을 기본으로 이를 고순도화시킨 4N급인 무산소 동선 OFC / Oxygen Free Copper)을 비롯하여 5N, 6N, 7N, 8N 등의 고순도화 동선 재질과 동 도체 자체의 결정화 구조를 개선시키는 선형 결정 무산소 동선(LC-OFC / Linear Crystal-OFC), 일방향성 결정 무산소 동선(PC-OCC / Pure Crystal Ohno Continuous Casting) 등의 무결정화 동선 재질로 대별된다. 또 이밖에도 최근에는 순은 재질의 은선과 동선 재질을 은도금하여 사용하는 은도금선 그리고 복수 소재를 복합하여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타입의 선재가 적극 활용되어지고 있다.

(2) 고순도화 동선 재질

* TPC(Tough Pitch Copper) 재질

일반전인 전기 전송 도체라 할 TPC(Tough Pitch Copper) 재질은 동 성분의 순도가 99.9% 이므로 3N(3N=3Nines=99.9%)급이라 할 수 있다. 이 TPC 재질은 보통 가정이나 공공 구조물 등의 전기 배선재로 사용되어지는 동선으로서 저렴한 보급형 라인 신호 케이블이나 스피커 케이블 그리고 통상의 전원 케이블 등에 주로 사용되어진다.
음질과 화질의 전송력은 충분하지만 다소 경직된 거친 음질이거나 화질의 경향을 보이며 과거 대부분의 케이블류는 모두 이 TPC 재질을 사용하였다. 다만 TPC 재질의 일반 동선이라고 하더라도 심선의 가닥을 늘여서 사용하거나 심선의 구조 및 구성을 달리할 경우에는 다소간의 음질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흔히 사용하는 30심, 50심으로부터 80심, 180심 등으로 점차 가닥수를 늘여갈수록 전송력은 높아지며 카 오디오에서 사용하는 전원 케이블에서처럼 게이지가 굵어질수록 DC 전원의 전송 손실은 줄어든다.

* 고순도화 동선의 발전

3N급의 TPC 동선을 4N급으로 순도를 높인 것이 무산소 동선(OFC)과 또 최근에는 이를 더더욱 고순도화 시킨 재질의 순도 99.999%의 5N, 순도 99.9999%의 6N, 순도 99.99999%의 7N, 순도 99.999999%의 8N급 초고순도화 동선들이 개발되어져 고급 케이블의 재질로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동선의 고순도화는 거의 극한에까지 도달해 있는 셈이다. 그러나 동선의 고순도화는 단순히 음질과 화질의 전송 순도를 높이는 효과는 있을지언정 음질의 에너지 밀도와 화질의 풍요로운 밸런스는 기대하기 어려운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높은 순도의 동선 도체가 뛰어난 물성 특성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음질과 화질 전송 특성을 갖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응용 사용 기법이 동원되어져야만 할 것으로 보여진다.

(3) 무결정화 동선 재질

* 무결정화 동선 재질의 특성

단순히 동 도체의 순도만을 높여서 전송 특성의 순도를 높이려는 것이 고순도화 동선의 특징이라면 동 도체 자체의 결정화 구조를 개선시킴으로써 전송 특성을 한층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작성자 Ryan

    작성일 2012-07-27 15:14:00

    평점 0점  

    스팸글 Wow! Great tinhnkig! JK
  • 작성자 qnhlkwrofac

    작성일 2012-07-28 14:19:22

    평점 0점  

    스팸글 A54Nli hgiznqqhsqil
  • 작성자 ywbdgoaofjj

    작성일 2012-07-29 07:26:01

    평점 0점  

    스팸글 RyLhCX mesaowyrjafb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