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하이테크 인스톨을 위한 케이블의 이해(II) - 케이블의 종류

작성자 하나전자(ip:)

작성일 2009-09-22 09:57:30

조회 111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김종룡 / 오디오 평론가

가정용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은 턴테이블, AM/FM 방송 수신 튜너, 카세트 데크, CD 플레이어, DVD 플레이어 등의 각종 소스기로부터 시작하여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그리고 스피커 시스템과 영상 디스플레이들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담된 기능의 기기류의 조합으로 완성된다. 또한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의 경우 역시 헤드 유닛으로부터 시작하여 파워 앰프류와 스피커 시스템들 그리고 프리 앰프 및 크로스오버 디바이더 등의 부가 기기류와 CD / 비디오 CD / DVD 체인저 등 각종 소스기들로써 완성된다. 그런데 이러한 가정용 및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기기류 간의 신호 입출력 전송을 담당하는 것과 카 시스템에 있어서 배터리로부터 각 구성 기기류의 전원 공급 라인을 형성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케이블(Cable)이다.
따라서 전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의 구성과 재생의 완성도에 있어서 케이블의 중요성은 의외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용 하이엔드 및 하이파이 오디오 비디오 분야에서는 일찍이 케이블의 중요성이 인지되어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기기류의 성능과 수준에 부합하는 갖가지 다양한 품질과 종류의 케이블들이 각기 차별적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물론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 분야에서도 점차 케이블의 가치와 중요도가 인식되고 있어서 특별한 하이엔드를 추구하는 시스템의 경우 고음질, 고성능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각종 케이블의 용도별 기능 특성과 활용법이 제대로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처럼 간과되기 쉽지만 음질과 화질의 전송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케이블의 기본 특성 파악으로부터 각 용도별 케이블의 구분과 활용에 이르는 케이블의 종류별 특징을 다루어본다.

■ 케이블의 종류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우선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기기간의 전송 연결 방식에 따라 어떠한 종류의 신호를 전송하느냐에 따라서 대체적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라인 케이블(Line Cable)

가정용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기기 간의 라인 신호 전송에 사용되는 것이 바로 라인 케이블이다. 보통의 경우 인터 커넥터 케이블이라고 하는 RCA 타입 L,R 채널의 스테레오 신호 전송 케이블에 의하여 왼쪽과 오른쪽 채널의 두 채널분 음향 신호가 연결되며, 여기에 영상 신호가 라인이 추가 될 경우는 모두 세 채널분 라인 케이블이 연결된다.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에 있어서도 헤드유닛, CD 체인저 등의 음악 신호 재생기와 크로스오버 디바이더 및 파워 앰프 등의 사이에서 미세한 음악 전압 신호를 전송하는데 사용하는 케이블은 라인(Line) 케이블이다.
기본적으로 홈 하이파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이건,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이건 각 구성 기기 간 라인 신호의 전송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라인 케이블이다.

* 언밸런스 라인 케이블 / RCA 케이블

보통 라인 케이블은 속심 라인을 핫(Hot / +) 신호 전송에 사용하고 그 속심 라인의 외부를 감싸고 있는 실드 라인을 그라운드(Ground / 접지)로 사용하는 언밸런스(Unbalance) 전송 방식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밸런스 타입 라인 케이블이 바로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보게 되는 RCA 케이블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대개의 가정용 하이파이 기기류와 카 오디오 비디오 기기류의 대부분이 입출력 단자로써 이 RCA 플러그를 채용한 전송 케이블을 연결,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RCA 라인 입출력 단자를 장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당연히 이러한 기기들은 내부 회로 역시 보통 언밸런스 회로로 구성되어 언밸런스 전송 및 증폭을 거치기 마련이다. 이렇게 볼 때에 라인 케이블 하면 대개의 경우 이 RCA 케이블이라고 보아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다.
홈 하이파이 시스템의 경우 턴테이블을 비롯한 튜너, CD 플레이어, 카세트 데크 등의 소스기의 출력과 프리 앰프의 입력을 연결하거나 프리 앰프의 출력을 파워 앰프의 입력에 연결하는 경우 이 언밸런스 타입 RCA 라인 케이블을 사용한다. 또한 카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에서도 헤드 유닛의 출력을 크로스오버 디바이더나 파워 앰프의 입력에 연결하는 경우 역시 이 언밸런스 타입 RCA 라인 케이블을 사용한다.
한편 가정용 비디오 레코더 및 DVD 플레이어나 차량용 비디오 플레이어, CD 비디오 체인저 및 DVD 플레이어의 영상 출력을 TV나 영상 모니터의 영상 입력에 연결시킬 경우에도 또한 이 언밸런스 타입 RCA 케이블을 사용한다.

* 밸런스드 라인 케이블 / XLR 케이블

그리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PA나 SR 등의 분야 또는 녹음 및 방송 스튜디오 분야에서 사용되는 업무용 음향 및 영상 기기류는 사용 환경의 열악성을 보상하기 위<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작성자 Juliette

    작성일 2012-10-07 15:28:20

    평점 0점  

    스팸글 Frnalky I think that\'s absolutely good stuff.
  • 작성자 wpjlhdm

    작성일 2012-10-08 15:09:41

    평점 0점  

    스팸글 FPEN7u aoqmnceizbsz
  • 작성자 yffqkuvob

    작성일 2012-10-09 16:19:41

    평점 0점  

    스팸글 XIF1wh uulsslzqkkpl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